사이글 20100610


여기 '쪽지글용 한글표기법'인 <사이글>은 일반적인 한글표기 방식과는 상반되는 것이므로 이 글을 읽으시려는 분, 특히 정통한글표기법을 익혀야 할 학생들은 다음 사항에 유의하실 것을 미리 알립니다.

이 글은 어문학 비전공자가 한글표기의 일부에 관한 짧은 생각을 쓴 것입니다. 따라서 전문적인 관점에서 보면 여러 문제점을 포함하고 있을 것입니다. 그러므로 한국말의 표기는 현행 한글표기법에 따르는 것이 기본이며 원칙입니다. 학생들은 마땅히 학교에서 교육받은 한글표기법을 익혀나가야 할 것입니다. 

그런데도 이를 여기 밝히는 것은 이런 아이디어가 한글발전에 조금이라도 참고가 되기를 바라고, 어떤 부분은 실용가능성을 가진 문제로 제기되어 논의되고 가능한 것은 실용에 이르게 되기를 바라면서 시도하는 것 입니다.

<사이글>은 '문장 중에서 조사를 달리 보이도록 표기하는 방법에 관한 글', 즉 '조사에 관한 글'이라는 뜻으로 조사가 단어와 단어의 사이에 있는 것에서 <사이글>로 이름붙인 것입니다. 본 안(요약본) 제6항(6.1/6.2/6.3)의  '요약표'는 여기 생각을 쉽게 알 수 있도록 간략히 정리해 놓은 것입니다. 그러나 이를 실제로 써 보고자 하면, 현재의 글자판 체제가 본 안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모두는 실행할 수 없지만, 일부는 가능합니다. '아래아'를 지원하고 있는 <한글> 프로그램이 그 가능성을 보다 더 넓혀주고 있습니다. 

<사이글>은 이러한 아이디어를 계속 다듬고 키워나가고자 하며, 여기 <요약본>에 이어 좀 더 상세한 부분을 포함하여 <통합본>을 추가로 게시할 예정입니다. 감사합니다. 
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2010.06.10 - 사이글 대표